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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클리닉(해피아이클리닉)

개 요

저희 언어발달클리닉(해피아이클리닉)에서는 영유아 건강검진이나 진료를 통해 발달상의 문제가 의심되어지는 경우, 소아과 전문의와 세분화된 치료선생님들간의 상호협력과 토의를 통해 진단과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분야

  • 언어장애

    언어장애란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어장애에는 언어지연.구음장애,말더듬등이 있고 어떤 형태나 종류이든 간에 어린이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발달에 큰 영향을 주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근육긴장상태와 협응력 장애
  •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ADHD)
  • 틱장애
  • 행동장애
  • 불안장애
  • 배설장애

    유뇨증(소변 못가림), 유분증(대변 못가림)

  • 학습장애

치료사 선생님들

정나영 심리(미술)치료사
자격사항
임상미술심리상담사 1급, 심리행동적응지도사, Art&Play심리상담사 1급
  • 재활심리학전공 석사
  • 전) 청주해밀 미술심리연구소 미술치료사
  • 전) 우송대학교아동발달임상연구소 미술치료사
  • 전) 서산시종합사회복지관 조기특수교육실 미술치료사
  • 전) 태안군장애인복지관 부설 바우처치료센터 미술치료사
  • 전) 충북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예산군 도서관, 서산시 제2청사 미술치료 자격과정 강의 강사
  • 2015년 2월~ 현재 유니연합소아청소년과의원 미술치료사, 실장
박상글 작업(감각통합)치료사
자격사항
운동재활전문지도사, 작업치료사
  • 작업치료학 전공 학사
  • 전) 천안어우러기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사
  • 전) 전주 동그라미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사
  • 2018년 4월~ 현재 유니연합소아청소년과의원 작업치료사
송선혜 언어치료사
자격사항
언어재활사 2급, 발달놀이교육사 2급
  • 언어치료전공 학사
  • 전) 아이사랑아동청소년 발달센터 언어치료사
  • 2016년11월~ 현재 유니연합소아청소년과의원 언어치료사
윤희선 언어치료사
자격사항
언어재활사 2급, 부모교육지도사
  • 언어치료전공 학사
  • 전) 예일아동발달센터 언어치료사
  • 2018년4월~ 현재 유니연합소아청소년과의원 언어치료사
이아라 언어치료사
자격사항
언어재활사 1급, 청각사
  • 언어치료전공 학사
  • 전)서울애화학교 언어치료사
  • 2019년5월~ 현재 유니연합소아청소년과의원 언어치료사

해피아이클리닉 종류

감각통합치료 (Sensation Integration Therapy)

정상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 대부분의 아동의 뇌는 발달에 충분한 감각 자극과 적응반응을 제공받는다. 뇌는 정상적으로 신체활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태아기 때나 생후 몇 년 동안 자연스런 발달이 방해를 받았다면 그 장애를 제거하는 것도 역시 자연적 수단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아동들은 생후 초기부터 감각통합이 잘 되지 않기도 하는데, 영·유아기 때는 자연적 적응반응을 통해서 문제 자체를 교정한다. 감각통합장애 아동은 정상적 환경에 효과적이고, 유연하고, 만족스럽게 적응하지 못한다.

감각통합치료사는 신경과학(神經科學, neuroscience)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아동의 감각통합 체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진단할 수 있다. 그래서 아동이 이전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할 수 있다. 어떤 감각 욕구는 치료사가 직접 감각 자극을 아동에게 부과하여야 더욱 효과적이기도 하다. 감각통합치료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기능이 가장 발달하기 쉽도록 뇌를 설계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 감각통합치료를 권장합니다.

  • 근육 긴장 상태와 협응력

    전정 시스템이나 고유 수용 감각체계에서 나온 감각은 몸을 바로 세우고 활동할 수 있도록 근육상태를 준비시켜 준다. 감각통합 기능장애 아동은 흔히 근육의 긴장이 약해서 무기력해지기 쉽다.

  • 과잉활동과 주의산만

    과잉활동이나 과잉동작은 너무나 눈에 잘 드러나기 때문에 흔히 부모들은 이것을 감각통합장애의 증세라는 것은 가장 먼저 알아차린다.

  • 행동문제

    미소뇌기능장애가 있는 아동은 다른 아동보다 부모를 더 힘들게 하기 쉽다.

  • 말하기 발달

    말하기와 언어는 수많은 감각통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감각 정보처리의 어느 한 측면이라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발달 지체가 오기 쉽다.

  • 학교 학습장애

    뇌의 문제가 경미한 경우에는 아동이 학교 공부를 할 때까지는 정상아인 것처럼 보인다. 읽기, 쓰기, 셈하기는 대단히 많은 감각통합이 필요하고 뇌에 아주 복잡한 것을 요구한다.

  • 10대 때의 문제

    감각통합에 문제가 있는 아동이 10대가 되었을 때에는 진도에 겨우 따라 갈 정도로 학과목을 다루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부적응 청소년 중에는 학교생활에 방해가 되는 감각통합장애를 겪는 사람이 많다.

언어치료 (Speech Language Pathology)

정신 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 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증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다. 특히 언어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개념이 부족하여 일반 아동들보다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하며 상황에 적절한 대화를 잘 하지 못하는데, 이러한 아동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 실시한다.

치료 시기는 실제 연령과 그 연령에서 기대되는 언어 획득 정도의 차이에 따라, 또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보통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경우 치료 반응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다. 언어 치료에 있어서 완치라는 개념을 적용하기는 어려우며, 보통 기저 질환을 갖지 않은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경우에는 치료 반응이 더 좋은 편이다.

아동의 언어 수준에 대한 언어 평가 및 상담을 한 뒤 아동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여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정확한 진단이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각 개인마다 장애를 보이는 부분이 다양하며, 이를 정확하게 평가해야 치료의 목표를 세울 수가 있다. 치료의 목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언어 치료에 있어서 가정에서의 지지적인 환경이 중요하다. 발음의 문제나 말더듬의 경우, 의사 전달이 잘 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지적하고, 비난하는 경우 증상 자체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차적으로는 심리적인 문제도 유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언어 장애를 가진 내담자의 가족은 환자의 증상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말더듬의 경우 ‘천천히 말해봐, 그렇게 말하면 안 되지’ 등의 말을 피하고, 환자에게 편안히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부정확한 발음의 경우에도 가족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치료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언어치료를 권장합니다.

  • 말이 또래 아동보다 6개월에서 1년 이상 늦는 경우
  •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 음성 문제가 있는 아동 및 성인
  • 청각 장애, 구개파열, 지적 장애, 발달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 주의력 문제로 인한 언어 장애
  • 뇌병변 장애로 인한 말-언어 장애(실어증, 마비 말 장애)
미술·심리치료 (Art-psychotherapy)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아동이나 청소년, 성인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심리·정서적 문제 또는 심적인 부조나 부적응이 생기는 것은 공포나 불안과 같은 정동(情動)이 부적당하여 감정의 균형이 잡히지 않고, 인격이 미숙하여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며, 대인적인 인지(認知)나 태도가 비뚤어져 생활상의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고, 인생을 적극적으로 긍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에 치료에 필요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기의 내면이나 행동을 주시하여 환경이나 자기를 이해하고, 부조의 원인이나 생활의 바람직한 자세를 통찰하며, 타인이나 인생에 대한 대처의 방법이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진행한다. 이것을 위한 심리적인 기법이 여러 가지로 연구되고 있으며, 중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크게 구별하면, 미술치료, 게임치료, 삼담(이야기치료), 놀이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 독서치료 등 다양한 치료기법이 있다.

  • 정신분석 치료

    정신분석 치료는 증상을 제거하는 것보다는 증상을 유발한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정상적이고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 행동 치료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줄이거나 없애고 긍정적 행동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이다.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구체적 행동 변화를 추구한다.

  • 인간 중심 치료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내담자를 심리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지 치료

    내담자가 효과적으로 기능하고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올바르지 않은 정보 처리를 수정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심리치료를 권장합니다.

  • 학습 및 학교생활에서 무기력하다.
  • 수업 시간에 멍하니 있는 등 주의집중력이 떨어진다.
  •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어 하지 않는다.
  • 자주 화를 내거나, 이유 없는 짜증이나 갑작스런 분노를 표현한다. 
  • 충동조절이 힘들다.
  • 자주 신체적인 아픔을 호소한다.
  • 자신감이 낮고 위축되어 있다.
  • 수면, 식사, 배설 등에서 퇴행을 보인다.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 과제, 연필, 책 또는 도 구)을 잃어버린다.
  • 외부의 자극(소리 등)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청소년 또는 성인 경우에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Game에 참견한다)
  • 틱(빠른·반복적인·리듬을 갖지 않는 반복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증상이 있는 아동
  • 정서적으로 위축된 사람은 자신감이 없고 자아존중감이 낮아 다른 사람 앞에 서거 나 발표하는 일을 극도로 꺼린다.
전산화인지치료 (인지치료시스템 아동용 CoTras-C)

COTRAS-C특징

  • 아동용 전산화인지재활 시스템 COTRAS-C는 인지발달이 늦거나 인지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기억력과 집중력 등의 인지훈련을 할 수 있도록 특수설계 되었습니다.
  • 아동용 전산화인지재활 시스템 COTRAS-C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합한 이미지로 된 다양한 훈련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각 훈련은 단계별 인지능력에 맞는 자극을 부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아동용 전산화인지재활 시스템 COTRAS-C는 대부분의 문제가 터치로 직관적 판단을 위한 이미지로 되어 있으며
  • 인지장애, 학습장애, 집중력장애등으로 주의력에 문제가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인지능력과 집중력증진을 위한 시스템입니다.

주제에 따른 컨텐츠가 약 5000개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능력에 따른 난이도나 속도조절이 가능하며 수행정도에 따른 피드백이 객관적으로 제공됩니다.

다양한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훈련은 난이도별, 세부항목별로 인지능력 수준에 적절한 자극부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전산화 인지치료를 권장합니다.

  •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에 문제
  • 심리적으로 적절한 기능 저하
  • 뇌기능 저하로 인해 나이에 비해 행동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 학습능력 저하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Tic장애 등 언어기능에 무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겪고 있는 경우

해피아이클리닉 절차

해피아이클리닉 시간

  • 1:1 치료로 40분 치료와 10분 부모상담
치료시간
1교시 9시 ~ 9시40
2교시 9시50분 ~ 10시30분
3교시 10시40분 ~ 11시20분
4교시 11시40분 ~ 12시10분
점심시간
5교시 1시10분 ~ 1시50분
6교시 2시 ~ 2시40분
7교시 2시50분 ~ 3시30분
8교시 3시40분 ~ 4시20분
9교시 4시30분 ~ 5시10분
10교시 5시20분 ~ 6시